“진정한 아름다움은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타고나는 것입니다.”

Sori Yanagi (1915 – 2011)

소리야나기는 2차 세계대전 이후 근대 모던 디자인의 대표적인 선구자 중 한 명입니다. 그는 조선의 민예를 사랑했던 공예운동가 ⌈야나기 무네요시⌋의 아들이기도 하며, 현대건축과 모던디자인의 선구자였던 건축가 ⌈르 코르뷔지에⌋와 ⌈샬로뜨 페리앙⌋의 제자이기도 합니다.

한국과 일본의 민속적인 예술의 이해는 무의식적으로 만들어지는 사물의 아름다움과 동양의 문화에 기반을 두고, 공예의 미학적 예술과 디자인의 실용적 가치가 마주한 산업문명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소리야나기의 주방식기들은 1954년부터 2004년까지 50년에 걸쳐서 완성된 소리 야나기 디자인의 정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전자는 1953년에 최초 디자인되어 1994년에 한 번 더 발전된 형태로 디자인되었으며, 1960년과 1990년에는 스테인레스 볼이, 1974년과 1982년에는 커트러리가, 2002년에는 주물냄비와 팬이 출시되었습니다.

서양의 문화와 기술을 포함하여 동양의 미감과 전통적인 수공예가 접목된 이 기물들은 오늘날까지도 일본의 철강제조 분야에서 전통적 생산지역인 니키타현에서 제작됩니다. 주전자는 매년 50만개 이상이 팔릴 정도로 인기가 많지만 아직도 주전자의 각 파트를 15개의 공방에서 장인들이 만들고 있습니다.

이 결과물들은 마치 그가 머물렀던 산업 생산의 불완전한 환경 속에서 공예와 산업의 두 세계를 조화시켜 사물의 진정한 가치와 공예의 이점을 두루 살리고자 하는 미래에 대한 유산처럼 느껴집니다.

POTS & PANS
© GATEWAY

전통적인 수공예로 제작된 남부 칠기형식은 요리의 깊이를 더해줍니다.

음식문화가 발전한 로마시대부터, 주물 냄비는 세계의 모든 부엌에서 사랑받고 있습니다. 소리야나기의 냄비와 팬은 무쇠의 제품과 디자인에서 일본의 오래된 전통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두꺼운 무쇠로 만들어진 제품들은 ‘남부 칠기 Nambyu Tekki’ 라고 불립니다. 열을 빠르고, 부드럽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음식의 열량을 보존할 수 있으며 맛도 풍부해집니다. 소리야나기는 무쇠의 소재에 높은 기능성과 함께 단순한 디자인을 결합했습니다.

CUTLERY STEEL
© GATEWAY

간결하고 실용적인 디자인과 공예의 미감이 함께 느낄 수 있습니다.

소리야나기의 커트러리는 기능적인 실용성을 지니며 산업적 소재에 공예의 세심함이 함께 담겨 있습니다. 매우 간결하면서 아름다운 형태미는 오랜 시간을 거쳐서 완성된 디자인입니다. 오늘날 서양을 비롯한 세계 최고의 요리사들에게 찬사를 얻으며 뉴욕의 MoMA 박물관에 영구 소장될 정도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장인 정신과 현대 모더니즘을 기반으로 형태와 기능 모두에 뛰어난 가치를 선사합니다. 총 31개의 품목으로 구성되며, 일본의 금속 분야에서 전통적으로 오랫동안 유명한 니카타 Niikata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KITCHEN UTENSILS
© GATEWAY

인체공학적 손잡이와 부드러운 동양의 곡선은 기본적인 요리의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줍니다.

훌륭한 주방 도구는 편안함, 사용 및 기능의 용이성을 구현해야 합니다. 주방 용품은 가구와 함께 주거환경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제품 중 하나입니다. 소리야나기의 식기제품은 사용하고 세척하기 쉬우며,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동양의 고전적인 디자인은 보편적이며, 단순하고, 북유럽의 양식과도 닮았습니다. 소리야나기의 주방 조리기구는 1997년과 1999년에 설계되었고, 균형과 기능에 많은 애착을 담았습니다. 국자는 끝부분이 넓고 납작하여 사용하기 쉬우며, 집게는 상당히 실용적이며 이상적인 도구입니다. 이 우아한 디자인과 세계적인 실용성은 주방에서 필수적입니다. 주방도구는 거품기, 나이프, 스푼, 국자를 포함하여 7가지의 부분을 이룹니다. 또한 서랍내부에 보관이 적합하게끔 작은 사이즈로도 제작되었습니다.

일본 15곳의 공방에서 전통적인 수공예로 제작되어지며, 1953년부터 현재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주전자는 소리야나기의 디자인 중에서 최고로 뽑히는 디자인 중 하나입니다. 주전자의 첫번재 모델은 1953년에 만들어졌고, 1998년에 다시 한 번 디자인되어 우수한 디자인과 가능성으로 일본에서 굿 디자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그의 디자인은 뉴욕의 모마부터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 등 세계 곳곳의 유명한 미술관과 박물관에 영구소장될 정도로 가치있는 디자인입니다.

총 15곳의 공방에서 수공예로 만들어지는 주전자는 밑면의 면적이 넓어 물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끓일 수 있도록 도와주며, 내재된 필터는 어떠한 침전물과 불순물도 걸러낼 수 있습니다. 훌륭하게 디자인된 경사면과 주전자의 크기는 물을 흘리지 않고 쉽게 따라낼 수 있으며, 아울러 사용자가 주전자를 태우는 일도 크게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체 바닥 면에 크롬 18%, Nb 합금 스테인레스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전자 조리기기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